이전 다음
당질량 핸드북
저자 방민우
도서정가 13000원
페이지수 204페이지
초판발행일 2019년 9월 1일
당신의 저당질 식생활을 도와줄 손 안의 길잡이
 
당질량 핸드북 소개

당신의 저당질 식생활을 도와줄 손 안의 길잡이

 

현대 사회에서 비만은 단순히 개인의 건강과 미용 차원에서의 문제를 떠나 세계적인 해결 과제가 되어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WHO)는 비만을 ‘21세기의 신종 전염병으로 규정하고 학교 내 탄산음료 판매 금지’, ‘설탕세 부과등의 권고사항을 내놓을 정도로 비만 조절을 중요한 세계적 보건 과제로 지목하고 있다. 이렇게 비만이 세계적 문제로 주목받으면서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들이 유행을 타기도 하고, 문제점을 지적받아 인기를 잃기도 하며 대중의 눈길을 끌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 당질량 핸드북은 이렇게 수많은 다이어트법 중에서도 최근 주목받고 있는 키토제닉 다이어트에 기반한 저당질 식이요법을 돕는 가이드북으로서 방민우 한의사의 전작 당질 조절 프로젝트의 후속작 개념의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전작인 당질 조절 프로젝트가 탄수화물과 당질, 지방의 정의와 우리 몸에서의 역할,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당질 회로케톤체 회로의 차이점, 한국인의 전통적 식생활이 당질 과다로 이어지기 쉬운 이유 등을 지적하며 당질 조절의 필요성을 역설했다면 이 책 당질량 핸드북은 실제 저당질 식단을 실천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기본 개념, 우리가 먹는 주요 식재료와 음식에 포함된 당질량 수치, 저당질로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는 요리 레시피 등을 풍성하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우리에게 당질량이라고 하면 매우 생소하게 느껴지지만 앞으로는 여러 음식에 칼로리 수치 표기를 의무화하고 있는 것처럼 당질량 표기가 의무화되어야 한다는 것이 방민우 한의사의 주장이다.

 

또한 키토제닉 다이어트(당질 조절 식이요법)’은 과거 유행을 탄 바 있는 황제 다이어트’, ‘원 푸드 다이어트’, ‘저탄고지 다이어트등과는 뚜렷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 역시 이 책이 알려주고 있는 중요한 대목이다. 과거 유행했던 지방 섭취 중심 다이어트 방법들이 탄수화물과 당질을 구분하지 않고 식이섬유의 존재를 과소평가한 것과는 다르게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탄수화물과 식이섬유, 당질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단순히 탄수화물을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당질의 과다 섭취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는 점이다.

 

비만 조절, 다이어트는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잘못된 방법, 과도하고 괴로운 방법의 다이어트로 몸과 마음에 상처를 입는 사람들 역시 그 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많은 분들이 당질 조절 프로젝트당질량 핸드북을 통해 건강한 식생활로 다이어트에 성공하기를 기원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