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다음
바이러스 한 방으로 날리는 면역 약선 밥상
저자 김선규
도서정가 25000원
페이지수 312페이지
초판발행일 2020년 11월 11일
 
바이러스 한 방으로 날리는 면역 약선 밥상 소개

요즘 TV나 언론매체에서 약선(藥膳)이란 말이 자주 소개된다.

약선은 ()’ 자와 반찬 ()’ 자를 합쳐, 말 그대로 약이 되는 음식이란 뜻이다.

약식동원(藥食同源)이라는 말에 함축되었듯이, 선인들은 약과 음식은 그 근원이 같다고 생각하여 영양에 대한 육체적인 욕구와 약의 치료기능을 조화시켜 음식으로 건강과 의료를 대신하는 독창적인 건강의학을 발전시켰다. 이는 약재(藥材)를 식용으로 활용하고 식재(食材)를 약용으로 활용하는, 말하자면 약은 음식의 힘을 빌리고 음식은 약의 힘을 빌려 서로 상호작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약선은 한의학과 조리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약재와 식재료를 적절하게 배합하고 전통적 또는 현대적인 기술로 조리하여 색(), (), (), 모양(), 효능(效能)을 두루 갖춘 음식의 형태로 완성되며, 이처럼 전통 식이요법과 문화에서 비롯된 한방약선음식은 건강 보조, 질병 예방 및 치료 등에 효과적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약은 질병 예방과 치료의 수단이다. 한방약선학은 약의 원료인 약재가 갖는 보건, 치료, 예방 및 체질증강 효능과 작용을 일상의 먹거리, 즉 약선식품에 융합시킴으로써 그 식품이 갖는 영양성분과 약재의 치료적 측면의 조화를 꾀하는 과학적이면서도 실용적인 학문으로 발전해 왔다.

또한 한의학과 본초학(질병 치료에 쓰이는 약초 연구)의 약효론을 기본이론으로 하여 그 기원, 발전과정, 이론, 현대에 이르러 응용및 연구개발 성과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현대 한의약학의 중요한 분야로 인정받고 있다.

젊은 세대는 패스트푸드, 인공조미료, 과식과 비만처럼 현대사회의 풍요로움이 가져다준 달갑지 않은 선물로 인해 성인병이나 신종 질병에 노출되고 있다. 이에 따른 대안은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행복하고 긍정적인 심리상태, 적당한 운동, 그리고 균형 있고 몸에 이로운 음식을 취하는 것이다.

한방약선에서는 그 음식의 근원을 현대 서양의학의 체계 속에서 구하는 것이 아니라 나와 가까이 있는 산과 들, 그 자연에 널린 초근목피에서 구하고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 중에 한국사

람은 김치를 먹어야 힘이 난다’, ‘매운 고추와 마늘이 들어가야 음식맛이 난다는 이야기를 자주 한다. 이 땅의 자연과 사람이 상생해서 건강을 유지하고 있음을 내 몸이 직접 입증하고 있는 것이다.

본서에는 한방약선학이 무엇인지, 그 역사와 이론은 어떻게 되는지, 면역력과 항바이러스에 좋은 식품은 무엇이고, 자신의 체질에 맞는 약선음식은 무엇인지 등등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가 자리하고 있다. 섬세하고 빠지지 않는 구성으로 약선음식에 관해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라도 쉽게 배우고 익혀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영양뿐만 아니라 맛까지 챙길 수 있는, 진정한 웰빙음식 백과사전이다. 2부 전체가 면역력과 항바이러스에 좋은 식품에 대해 자세히 기술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당장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해 모두들 건강에 관해 염려하는 지금 어느 때보다도 내 몸의 면역력을 기르는 일이 중요한 상황이다. 본서를 통해 많은 이들이 몸과 마음의 건강을 활기차게 가꾸어 나갈 수 있다. 이제 신비로운 약선음식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Made by ENTERWOR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