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다음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저자 신윤창
도서정가 20000원
페이지수 348페이지
초판발행일 2021년 2월 22일
불황 속 생존이 트랜드가 된 시대, 지금 중요한 것은 바로 마케팅이다!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소개

불황 속 생존이 트랜드가 된 시대, 지금 중요한 것은 바로 마케팅이다!

 

최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과거와는 모든 부분이 다른 뉴노멀(New Normal)의 시대를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렇게 급격하게 변모해 가는 세계 경제상황 속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져 가고 있다. 제조기술의 상향평준화로 인해 제품과 기술만으로 차별화된 경쟁을 하는 것이 어렵고, 무한경쟁·승자독식의 시장구도가 고착화되면서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기업과 가지지 못한 기업의 격차는 갈수록 벌어질 수밖에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담당자, 혹은 개인 사업자에게 마케팅의 본질을 이해하고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는 것은 시장에서의 생존을 좌지우지하는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 마케팅은 상품의 판매, 판촉, 광고, 영업 등의 이미지와 연결되며, 마케팅을 이러한 판매 행위의 총합 정도로 파악하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LG전자 영업부를 거쳐 LG생명과학, 미니골드주얼리, 세라젬H&B, 종근당건강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에서 마케팅 업무를 총괄한 바 있는 신윤창 저자는 마케팅은 단순히 지엽적인 상품 판매나 광고, 영업과는 다른 개념이라고 설명한다. 사람들의 니즈(Needs)와 원츠(Wants)를 파악하고, 그에 걸맞는 상품을 개발하고, 적절한 생산-유통-판매-판촉 라인을 형성하며, 다양한 차별화 전략을 통해 경쟁자들을 견제하고, 궁극적으로는 기업에 있어 가장 강력한 경쟁력이 되는 브랜드 에쿼티(Brand Equity)를 쌓아올리는 과정 그 자체가 마케팅이라는 것이 신윤창 저자의 설명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은 단순히 한두 부서의 힘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으며, 기업 전체가 목표를 공유하며 나아가야 하는 전사적인 활동이기도 하다.

 

신윤창 저자의 이 책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는 이러한 전사적 마케팅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마케팅의 원론을 풀어나가고 있는 이론서다. 하지만 이론서하면 딱딱하고 재미없으며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편견과는 다르게 이 책은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부터 시작하여 환경분석, 마케팅 조사, STP전략, 4P믹스, 브랜드 전략 등 마케팅을 진행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전략들을 읽기 쉽고 일목요연하게 풀어내면서 단계적으로 자연스럽게 이해될 수 있도록 돕는다.

여기에 더해 책 곳곳에 들어가 있는 다양한 도표와 그래프 자료는 저자 본인이 강의에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자료로서 글만으로는 딱딱하고 재미없게 느껴질 수 있는 마케팅 개념을 즐겁게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저자 본인이 다양한 기업에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올리고 오랫동안 사랑받은 히트 상품들을 창출해 낸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설명하는 전략들은 실제 마케팅을 풀어 나가야 하는 위치에 있는 독자들의 고민과 갈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이드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Made by ENTERWOR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