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저자정보
 
이전 다음
우리 아이 나쁜 버릇 고치기 5·3·3의 기적
저자 장성욱
도서정가 15000원
페이지수 264페이지
초판발행일 2019년 3월 1일
소리치지 않고! 혼내지 않고! 짜증내지 않고! 때리지 않고!
 
우리 아이 나쁜 버릇 고치기 5·3·3의 기적 소개

소리치지 않고! 혼내지 않고! 짜증내지 않고! 때리지 않고!

 

막무가내로 떼쓰는 것이 주특기인 아이, 한번 고집 부리면 얻어맞고 울어야 끝나는 아이, 울면서도 끝까지 고집을 부리는 악착같은 아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낼 때까지 부모를 괴롭히는 아이, 하지 말라는 것만 골라서 하고 부모의 반응을 보는 아이, 손님만 오면 버릇이 없어지는 아이, 밖에서는 순한데 집에만 들어오면 제왕으로 군림하는 아이, 반항하는 일이 더 많은 아이, 공격적인 성향이 강한 아이, 야단치고 싶어도 너무 의기소침해서 야단도 못 치는 아이.이 책은 이렇게 버릇이 잘못 들어 있는 아이를 가진 부모, 고치려다 고치려다 지쳐서 체념한 부모, ‘저러다 크면 괜찮을 거야라며 그저 관망만 하고 있는 부모. 그런 부모와 자녀들을 돕기 위해 쓰였습니다. -본문 중에서

 

말을 안 듣는 아이를 대할 때, 부모들은 적절한 훈육법을 항상 고민하게 된다. 아이 마음에 상처를 줄까 봐, 자존감이 낮아질까 봐 염려하며 주저하는 마음은 모든 부모가 같을 것이다. 처음엔 잔소리로 시작했지만 아이가 말을 듣지 않으면 야단, 비난, 심하면 욕설과 회초리까지 동원되어 원치 않게 아이에게 상처를 주게 된다. 이렇게 비인격적이고 모욕적인 상황이 자주 반복된다면 아이의 자존감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부모도 할 말이 많다. 타일러도 혼내도 말을 듣지 않는 아이, 계속 반복되는 시끄러운 일상...참고 참아도 화가 치밀어 올라 마음과는 달리 똑같은 상황을 반복하고야 만다.

 

지금 이 이야기가 혹시 여러분의 이야기라면, 망설이지 말고 이 책을 권한다. 이 책은 잔소리하지 않고 야단치지 않고 화내지 않고 때리지 않으면서도 아이의 나쁜 버릇이나 행동을 바로잡는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훈육에 대한 막연한 개념서가 아닌,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쉬우면서도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실용서이다. 누구나 금방 시도해 볼 수 있고, 디테일한 부분과 의문 나는 점에 대해서도 놓치지 않고 챙겨 주어 전혀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저자는 방송국 PD<딩동댕 유치원>, <만들어 볼까요> 등을 연출하였고, 상담심리학을 공부하여 박사 학위를 받은 뒤에 <토닥토닥 마음아>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4주후> 등 다수 방송 프로그램에 상담전문가로 출연과 자문을 해 왔다. 그리고 수많은 부모와 아이들을 만나며 아픔을 공유하고 그들을 돕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 PCIT(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를 중심으로 그 외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육아법, 공감양육법 등 검증된 이론들을 절충, 조합하여 새롭게 재구성하고, 필자의 임상경험을 토대로 쉽게 배우고 시행할 수 있도록 절차들을 간소화시켰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훈육법은 완전히 새롭고 기상천외한 것들이 아니다. 이미 많이 알려졌고 오랜 세월 효과가 입증된 이론들이어서 시도를 해 본 부모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패했다면, 사용방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시도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흔히 시행착오를 일으키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쉽고 따라 하기 좋도록 재구성하였다.